Subscribe to RSS

Be Creative.

나는 너에게 이 말을 선물한다. 나는 너를 믿는다.

파란통계

아동


W 위젯

독도

굿네이버스후원

교보문고

종이는 숲이다

햄스터 가젯

7일간의 기적

통계 위젯 (화이트)

13
31
260270

A형 간염의 증상, 예방법. 핫이슈!

4월부터 A형간염이 크게 유행할 것 같다는 기사를 봤습니다.
신종인플루엔자보다 더 위험하다면서 겁을 주고 있는 것도 사실이지만 미리미리 대비해서 나쁠것이 없겠죠.
우리 부모님 세대 분들은 이미 A형간염을 어렸을 때 앓았을 가능성이 크다고 합니다.
하지만 지금 20-30대 젊은이들은 예전보다 지나치게 깨끗해진 환경에서 자라서 A형간염에 면역력이 떨어진다고 들었습니다.

저 역시 작년 12월 A형간염에 걸렸었습니다.
그 당시 여전히 신종인플루엔자가 유행했기에 나 역시 몸이 으슬으슬하고 피곤하기에
신종인플루엔자인줄알고 검사를 받고 약을 먹었었습니다. 하지만 신종인플루엔자가 아니라는 진단을 받았습니다.
아니라서 다행이라고 생각하고 시간이 지나면 낫겠지 하고 집에서 쉬었는데 증세는 전혀 호전되지 않았죠...

그 당시 저는 1주일동안 집에서 누워있었는데 피로감이 느껴지고, 몸에서 열이나고, 밥도 넘어가지 않았습니다.
옆에서 누가 밥을 먹어도 먹고싶지 않았고, 밥 냄새가 역하게 느껴질 정도였으며 소변의 색깔도 변했습니다.
동네병원에 가봤지만 아무도 A형간염이라고 의심하지 않더군요. 감기라며 집에서 잘 쉬라고만.--;; 
집에서 며칠 앓으면서 누워있다가 겨우겨우 학교에 갔는데 피부와 눈이 노랗게 되는 황달이 나타나서
결국 큰 병원에 가서 피검사를 했고, A형간염 진단을 받았습니다.
정상인의 간 수치가 40정도라는데, 집에서 1주일을 앓고나서 병원에서 검사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수치가 1300이나 나왔습니다. 아프고 나서 바로 병원에가서 검사를 했으면 더 후덜덜한 수치가 나왔겠죠..

A형간염이 어떻게 해서 주로 걸리고, 어떤 증상이 있는지 미리 알았더라면 일찍 병원에가서 아픈기간을 줄일 수도 있었을텐데...
생각해보니 처음 아프기 전날 저는 밖에서 날음식을 먹었습니다.
A형간염은 대부분 오염된 음식물이나 물을 통해서 전파가 된다고 합니다.
그러니 혈액을 통해 감염되는 B형이나 C형간염보다 감염의 위혐성이 높을 것 같습니다.
물론 날음식이 절대적인 원인이라고 단정지을 수는 없을 것입니다. 같이 먹은 친구는 멀쩡하더군요..
당시 굉장히 피곤했던 시기고 잠도 잘 못자서 아마 면역력이 많이 떨어져있던 상태여서 더 그랬었던 것 같습니다.

A형간염은 보통은 2주~8주간 증세가 지속되며 오래가는 사람은 6개월 이상도 간다고 합니다.
저 역시 3주정도 아팠고, 그 뒤로도 집에서 안정을 취했습니다.

현재보건소나 일반 병원에서도 A형간염 예방접종을 하고있습니다.
가격은 일반병원에서 7만원 정도 인 것으로 추정됩니다. (내동생이 약 그정도 가격에 맞은 것 같음)
주사는 처음에 한 번 맞고 6개월 후에 한 번 더 맞아야 합니다.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A형간염 진단환자가 증가하는 등 심상치 않은 조짐을 보이고 있으며, 올 4월 대유행이 예상된다고 합니다.
TV에도 자주 나오고 하니 A형간염예방주사를 맞고자 하는 사람들이 많이 늘어난 것 같습니다.조금 서두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무엇보다도 A형간염에 걸리지 않기 위에서는 개인위생을 철저히 해야 합니다.
신종인플루엔자 뿐 아니라 A형간염을 예방하는 데도 깨끗한 손씻기가 중요합니다.
그리고 술잔돌리기를 자제하고, 음식을 각자 그릇에 덜어먹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무엇보다도 평소에 건강관리를 잘 하는것이 좋습니다다. 너무 피곤하거나 하지 않게.
무리해서 피곤하면 면역력이 떨어질수 있기 때문에 적당한 운동을 하며 컨디션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 물을 많이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유는 잘 모르겠습니다만 의사선생님 曰)
그리고 황달이나 식욕부진, 발열, 소변색의 변화 등 증상이 나타나면 곧장 병원으로 가 치료를 받을 것을 권장합니다.^^

덧글

  • 쿨럭 2010/03/13 22:40 # 삭제 답글

    조심해야겠어요~무섭네요A형간염..
댓글 입력 영역